
이종한의 음악과 오디오 이야기 – 서른 두번째, 코로나와 함께하는 슬기로운 집콕 생활
곧 끝날 것으로 기대했던 코로나가 쉬이 끝나지 않고, 당분간 우리와 함께 같이 가야 할 것 같습니다. 주기적으로 가졌던 여러 모임을 마냥 미루어 놓을 수 만은 없고 무언가 다른 방도를 마련해야 겠습니다. 그리운 친지들과의 만남도 전화나 메시지로 대체하기에는 한계에 온 듯 합니다. 이제 피하기 보다는 슬기롭게 적응을 해야 겠습니다. 아무래도 집에 많이 있게 되니 이것 저것 많이 보고, 듣게 됩니다. 저희 가게는 오히려 문의나 상담이 더 늘은 듯 합니다. 그동안 처 박아 놓았던 오디오를 꺼내 다시 사용하시는 분도 많고, 새로이 음악을 들어 보기 원하는 분들도 늘었습니다.
모든 오디오 장치는 크게 세가지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첫째는 음원재생장치로 음을 재생하여 보내주는 장치로 Source 기기라고 합니다. CD Player나 디지털 음원플레이어 같은 것이고, TV나 컴퓨터도 여기에 포함 됩니다. 두번째는 증폭장치로 음원재생장치에서 들어온 신호를 스피커를 울릴만한 신호로 증폭시킵니다. Amplifier (Amp) 라고 합니다. 세번째는 스피커 입니다. 요즘은 음원재생장치와 앰프가 합쳐진 것도 있고, 여기에 스피커 까지 하나로 되어 있는 제품도 많습니다. 앰프와 스피커는 크게 기본 원리나 방식이 변한 것이 없지만 재생장치는 변화폭이 큽니다. 요즘 대세인 디지털도 앰프와 스피커에는 의미가 없고 재생장치에 해당이 됩니다. 앰프는 아나로그 신호를 받아 처리하게 됩니다. 최근에 디지탈 신호를 처리하는 앰프도 있지만 어차피 스피커는 아나로그를 받아야 합니다.
상담을 하다보면 많이 받는 질문이 유튜브 음악을 오디오로 듣고 싶다는 것입니다. 유튜브의 음질이 떨어져 권하고 싶지는 않지만 쉽게 접근가능하고 편리하여 많이들 사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집에서 오디오를 통해 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릴까 합니다.
1. TV의 디지털 출력단자를 활용 : TV 뒷면에 보면 여러가지 입력 단자외에 출력단자도 있습니다. Optical Out 이라고 쓰여져 있는 단자에 Optical Cable (광케이블)을 연결하고, 오디오 기기의 Optical In에 연결하면 TV에서 나오는 사운드를 오디오를 통해 들으실 수 있습니다. 오디오에 Optical In 단자가 없을 경우에는 TV의 Line Out 이라는 단자와 오디오의 아나로그 RCA 입력에 연결하셔도 되나 음질은 떨어집니다.
2.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사용 : 오디오에 블루투스 기능이 있다면 (없을 경우 블루투스 리시버를 구매하여 오디오 입력단자와 연결, $30~40 정도함) 이를 통해 오디오로 사운드 전송. 애플기기인 경우 Airplay 사용가능하나, 오디오에서 지원하거나, 지원하는 장치를 달아 주어야 함. 음질은 블루투스보다 좋음.
몇십불짜리 크롬캐스트 같은 장치를 TV에 달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TV에 화면을 전송하여 보실 수도 있습니다. 혹은 TV Box 같은 것을 달아도 되는데 크롬캐스트 만한 것이 없습니다. TV 말고는 아예 오디오가 없으신 분들은 간단히 소노스 사운드 바 같은 것을 설치하시면 TV 스피커로 듣는 것과는 확연하게 좋은 사운드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세상이 자꾸 바뀌고 있습니다. 흔히 4차 산업혁명시대에 들었다고 하는데, 모른다고 피하지 말고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새로운 시대의 이기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오디오나 비디오를 개인이 소장하여 듣거나 보는 시대에서 어마아마하게 커다란 저장소에 접속하여 남들이 올려 놓은 것을 바로 재생하는 시대입니다. 이 커다란 저장소를 클라우드 저장소(Cloud Storage) 라고 하는데, 비디오는 유튜브나 넷플릭스, 온디맨드코리아 같은 것이고, 오디오는 애플뮤직이나, 타이달(tidal) 같은 것입니다. [사진1 : 넷플릭스 시작화면, 최근 재미있게 보았던 종이의 집등 다양한 콘텐츠가 한국어 자막을 지원한다] 대개의 경우 매달 사용료를 내지만 월 일이십불에 불과 합니다. 옜날 검은 봉다리에 비디오테이프를 담아 가서 TV 프로그램을 보던 시절이 생각 납니다. 당시에 지불한 비디오 대여료를 생각하면 별 거 아닙니다. 월 이용료를 내면 무궁무궁진 비디오나 수백, 수천만장의 CD에 버금가는 음악을 제한 없이 바로 보거나, 들을 수 있습니다.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장치도 불과 몇십불만 투자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어차피 오래갈 코로나라면 적응을 하는 수 밖에 없고, 이제는 혼자 놀거나 가족들과 잘 노는 방법을 찾아 즐겨야 합니다. 몰라서 그렇지 조금만 찾아서 알아보면 좋은 방법들이 많이 있습니다. 몇백불정도 투자하여 적당한 오디오장치를 마련하고, 슬기로운 집콕생활을 영위하시기 바랍니다.
문의 전화 714-670-7788, 카카오톡 아이디 loveokay, All That Audio 2519 W. Woodland Dr. Anaheim, CA92801.